전시 | 2013년, 전쟁과 평화: 열화당 소장 ‘전쟁 관계 도서’ 전시 2013. 6. 20. – 9. 20.

한국전쟁 정전 60주년 기념전
2013년, 전쟁과 평화

기간: 2013. 6. 20-9. 20 | 장소: 열화당 책박물관 | 주최: 국제문화도시교류협회, 열화당

「2013년, 전쟁과 평화」전을 선보이며
전쟁과 평화에 관한 유명한 격언(格言) 중에 고대 로마인이 남긴 “평화를 원하거든 전쟁에 대비하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같은 전쟁에 대한 큰 관심을 기초로 로마는 인류사상 최초의 대제국을 이루어 ‘팍스로마나’라는 패권시대를 누렸습니다. 이십세기의 가장 저명한 전략이론가로 꼽히는 영국인 리델 하트(B. Liddell Hart)는 로마의 격언을 받아 “평화를 원하거든 전쟁을 이해하라”고 했습니다. 그는 역사상의 여러 전쟁을 연구하고, 자국(自國)과 가상적국(假想敵國)의 국력과 의도를 냉철하게 검증하면서 애써 전쟁을 피하고, 싸우더라도 피해를 최소화하라고 충고합니다. 손자(孫子)의 말을 빌릴 것도 없이 전쟁은 나라의 존망(存亡)과 국민의 생명, 재산이 걸린 중대사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육십 년 전에 한국전쟁이라는 큰 비극을 겪었습니다. 그 뒤 한국은 산업화와 민주화에 성공하는 기적을 이루었으나, 남북한의 대립은 이십일세기에 더욱 첨예화되어 천안함 사건, 연평도 피격뿐 아니라 북한의 핵, 미사일 개발 등으로 한반도와 동아시아는 물론이고 전 세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국제문화도시교류협회와 열화당에서는 한국전쟁 휴전(1953. 7. 27) 육십 주년을 앞두고, ‘열화당 책박물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전쟁 관련 책과 자료 약 1200종을 모아 전시합니다. 한국전쟁, 전쟁사, 현대전략 등이 전시 도서의 중심을 이루고, 국제정치 관련 서적도 일부 포함되어 있습니다.
전쟁과 평화에 관한 책에 때때로 인용되는 “현명한 이는 역사를 통해 배우고, 어리석은 이는 경험을 함으로써 깨닫는다”라는 격언이 있습니다. 한반도뿐 아니라 온 세계에 전쟁의 위협이 우리의 삶을 압박하고 있는 이 시대에, 접경지대에 위치한 파주출판도시의 ‘열화당 책박물관’에서 열리는 이번 전시를 통해 우리가 직접 겪은 한국전쟁, 그리고 역사상의 전쟁들을 상기하고 전쟁의 참혹함 그리고 평화의 중요성을 되새기는 자리가 되기를 바랍니다.

전시구성   * 총 1200여 종의 전쟁 관련 도서와 문헌, 이미지들이 전시됩니다.

[제1전시실]

한국전쟁
한국과 일본에서 발행된 육이오 관련 도서
육이오 관련 서양 도서
한국전쟁 참전기록參戰記錄: 아이젠하워, 트루만, 맥아더, 리지웨이
최근 발간된 육이오 관련 국내 도서
육이오 전쟁 기간에 발행된 서울신문 영인본

전쟁 일반
20세기 전쟁 관련 도서와 서양 장군들의 전기
일본인들의 전쟁 인식
‘전쟁과 평화’에 관한 도서

전쟁 사진
전쟁 보도사진집 및 기록물
전쟁 관련 사진작품집

전쟁 전략과 연구
핵核 시대의 전략이론: 허만 칸, 헨리 키신저, 앙드레 보르프
핵무기와 전략에 관한 도서
무기와 정책에 관한 도서

기타
대한민국 군대에 관한 다양한 기록
전쟁문학과 다양한 인문학적 기록

특별영상
컬러로 보는 한국전쟁

[제2전시실]

한국전쟁 중에 발행된 『라이프LIFE』와
『아사히 뉴스アサヒグラワ』
『라이프LIFE』에 연재된 윈스턴 처칠의 ‘제2차세계대전 회고’
『라이프 사진 150년』의 전쟁 사진
안중근 의사 및 일제하 의병전쟁 관련 도서
난중일기亂中日記와 임진왜란壬辰倭亂
조선시대 전쟁과 국토방위의 기록들

관람안내

관람시간 월요일-금요일, 오전 10시-오후 5시
휴관일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
관람료 개인 – 5,000원
단체(20인 이상), 청소년, 군인 – 3,000원
65세 이상의 노인 – 무료
* 입장권을 구입하시면 기념 노트를 드립니다.

예약신청 전화 031-955-7020, 031-955-7000
이메일 yhdp@youlhwadang.co.kr
열화당 책박물관 | 경기도 파주시 교하읍 문발리 520-10 파주출판도시

전시장 외부 모습.

제1전시실에 놓인 전쟁 관련 도서들.

제1전시실(새책공간)에 걸린 육이오전쟁 기록사진들.

제1전시실(새책공간)에 걸린 육이오전쟁 기록사진들.

제1전시실(새책공간)의 전쟁사진집 등.

제2전시실(옛책공간)의 라이프지 전쟁사진 화보와 안중근 의사 관련 도서.

계속 > 2013년 6월 20일 오후 5시에 열린 전시 오프닝 행사 (아래 ’2′ 클릭)

댓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