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물 소개

사진 조너선 러브킨, 2009.

사진 조너선 러브킨, 2009.

 

 

 

 

 

 

 

 

 

 

 

내재된 풍경

공동설계자의 말

기존 열화당 건물과 연결되어 2009년 초 새롭게 증축된 이 건물은 열화당의 공동체적 가치와 신념이 반영된 아름다운 결실이다. 현재 사무실로 쓰이고 있는 열화당 구관이 이러한 의지를 알리는 시작이었다면, 더욱 개방적인 성격의 열화당 신관은 그 완성과 또 다른 시작을 의미한다. 파주출판도시의 궁극적 목적이 ‘출판문화공동체’의 형성이었고, 이 건물을 통해 ‘도시로서의 건축 (architecture as urbanism)’의 가치를 다시 한번 이끌어내는 것은, 일단계 사업이 마무리되어 가는 시점에서 남다른 의미를 지니기 때문이다.

2006년 가을, 열화당은 ‘지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책방’을 마련할 이 건물의 디자인을 또다시 플로리안 베이겔에게 의뢰했고, 나는 협력 건축가로서 이 프로젝트에 참여했다. 우리는 열화당 신관이 독립된 오브제가 아니라 주변 건물들과 조화롭게 어울리기를 바랐고, 이러한 ‘앙상블(ensemble)’이 도시의 질을 높이고 도시에 문명성(civility)을 부여한다고 판단했다. 또한 우리는 이 건물이 출판도시에서 문화적인 역할을 충분히 하도록 하는 데 가장 큰 중점을 두고 설계를 진행했다. 앞마당인 ‘아트 야드(Art Yard)’는 이러한 문화 클러스터(cluster)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게 하는 핵심적 공간으로, 이 도시의 다양한 문화와 만남을 담을 수 있는, 작지만 매력적인 카펫(carpet)과도 같은 곳이다. 건물의 주출입구는 이러한 카펫 위에 올라앉은 주랑(柱廊) 현관의 형식을 지니는데, ‘활래 포티코(Hwalle Portico)’라 이름 붙여진 이 작은 구조물은 하늘에 매달린 조명과 함께, 아트 야드가 단지 비어 있는 공간이 아니라, 극장의 무대처럼 창조적 공간으로 다채롭게 변모하게 하는 중요한 장치이다.

한편, 아트 야드와 포티코를 배경으로 서 있는 열화당 신관의 입면(Art Yard Façade)은 출판도시에 색다른 모습을 선사한다. 다양한 비례의 창문들과 수평·수직의 양각(relief)은 단순한 장식이라기보다는 출판도시와 방문객들에게 보내는 일종의 열화당의 표정으로, 그것이 주는 분위기는 가까운 친구나 가족에게서 받는 느낌에 비유될 수 있다. 고전적이면서 어딘지 모르게 낯익은 이 표정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마치 건물이 형상적(figurative)으로 의인화되어 다른 구조물이나 열린 공간과 대화를 나누는 듯하다.

음악공간에서 바라본 박물관 2층 실내. 사진 조너선 러브킨, 2009.

건물 안으로 들어서면 이같은 정서가 더욱 자연스럽게 이어지는데, 도서관, 책방, 전시장, 북카페, 사무실 등 다양한 기능들이 서로 구분되기도 하고 통합되기도 한다. 이층에 매달린 복도형태의 메자닌(mezzanine)은 여러 용도로 구분된 공간들을 연결해 주는 기능을 하며, 아래층과도 시각적으로 소통할 수 있게 해준다. 이러한 공간구성은 책과 관련된 다양한 행위가 경계 없이 흘러가기를 바랐던 열화당의 개방적이고 유연한 생각이 반영된 결과다. 또한 이곳은 기억의 공간(memorial place)이기도 하다. 한쪽 벽에 움푹 파인 아담한 규모의 벽감(壁嵌, niche)은 ‘어머니의 성소(聖所)’로, 단순히 과거를 기억하고 추억하는 사적 공간을 넘어 시대를 관통하는 내재된 정신과 역사의 단면을 보여주는 풍경이다.

이와 같은 정신적 가치들은 건축이 진행되는 내내 건축주, 설계자, 시공사 사이에서 공유되었으며, 어려운 결정을 내려야 할 때마다 가장 중요한 판단 기준이 되었다. 건물은 완성되었지만 건축의 과정은 끝나지 않았다. 그것은 열화당에 지속적으로 적층될 책, 그것이 담아낼 문화유산이 또 다른 내재된 풍경을 만드는 요소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기대가 나를, 그리고 우리를 즐겁게 한다.

2010년 1월
최종훈

 

댓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